COCO World

코딩테스트/프로그래머스[Javascript/자바스크립트] 프로그래머스 Lv.1 - [카카오 인턴]키패드 누르기 본문

코딩테스트/프로그래머스

코딩테스트/프로그래머스[Javascript/자바스크립트] 프로그래머스 Lv.1 - [카카오 인턴]키패드 누르기

코코월드주인장 2023. 7. 2. 15:19

🌎 문제 설명🌎 문제 설명

스마트폰 전화 키패드의 각 칸에 다음과 같이 숫자들이 적혀 있습니다.

문제 이미지

 

이 전화 키패드에서 왼손과 오른손의 엄지손가락만을 이용해서 숫자만을 입력하려고 합니다.
맨 처음 왼손 엄지손가락은 * 키패드에 오른손 엄지손가락은 # 키패드 위치에서 시작하며, 엄지손가락을 사용하는 규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엄지손가락은 상하좌우 4가지 방향으로만 이동할 수 있으며 키패드 이동 한 칸은 거리로 1에 해당합니다.
  2. 왼쪽 열의 3개의 숫자 1, 4, 7을 입력할 때는 왼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
  3. 오른쪽 열의 3개의 숫자 3, 6, 9를 입력할 때는 오른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
  4. 가운데 열의 4개의 숫자 2, 5, 8, 0을 입력할 때는 두 엄지손가락의 현재 키패드의 위치에서 더 가까운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
    4-1. 만약 두 엄지손가락의 거리가 같다면, 오른손잡이는 오른손 엄지손가락, 왼손잡이는 왼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

순서대로 누를 번호가 담긴 배열 numbers, 왼손잡이인지 오른손잡이인 지를 나타내는 문자열 hand 매개변수로 주어질 ,  번호를 누른 엄지손가락이 왼손인  오른손인 지를 나타내는 연속된 문자열 형태로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 제한 조건

  • numbers 배열의 크기는 1 이상 1,000 이하입니다.
  • numbers 배열 원소의 값은 0 이상 9 이하인 정수입니다.
  • hand는 "left" 또는 "right" 입니다.
    • "left"는 왼손잡이, "right"는 오른손잡이를 의미합니다.
  • 왼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한 경우는 L, 오른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한 경우는 R 순서대로 이어붙여 문자열 형태로 return 해주세요.

🌎 입출력 예

numbers hand result
[1, 3, 4, 5, 8, 2, 1, 4, 5, 9, 5] "right" "LRLLLRLLRRL"
[7, 0, 8, 2, 8, 3, 1, 5, 7, 6, 2] "left" "LRLLRRLLLRR"
[1, 2, 3, 4, 5, 6, 7, 8, 9, 0] "right" "LLRLLRLLRL"

🌎 입출력 예 설명

입출력 예 #1

순서대로 눌러야 할 번호가 [1, 3, 4, 5, 8, 2, 1, 4, 5, 9, 5]이고, 오른손잡이입니다.

왼손 위치 오른손 위치 눌러야  숫자 사용한  설명
* # 1 L 1 왼손으로 누릅니다.
1 # 3 R 3 오른손으로 누릅니다.
1 3 4 L 4 왼손으로 누릅니다.
4 3 5 L 왼손 거리는 1, 오른손 거리는 2이므로 왼손으로 5 누릅니다.
5 3 8 L 왼손 거리는 1, 오른손 거리는 3이므로 왼손으로 8 누릅니다.
8 3 2 R 왼손 거리는 2, 오른손 거리는 1이므로 오른손으로 2 누릅니다.
8 2 1 L 1 왼손으로 누릅니다.
1 2 4 L 4 왼손으로 누릅니다.
4 2 5 R 왼손 거리와 오른손 거리가 1 같으므로, 오른손으로 5 누릅니다.
4 5 9 R 9 오른손으로 누릅니다.
4 9 5 L 왼손 거리는 1, 오른손 거리는 2이므로 왼손으로 5 누릅니다.
5 9 - -  

따라서 "LRLLLRLLRRL"를 return 합니다.

입출력 예 #2

왼손잡이가 [7, 0, 8, 2, 8, 3, 1, 5, 7, 6, 2]를 순서대로 누르면 사용한 손은 "LRLLRRLLLRR"이 됩니

입출력 예 #3

오른손잡이가 [1, 2, 3, 4, 5, 6, 7, 8, 9, 0] 순서대로 누르면 사용한 손은 "LLRLLRLLRL" 됩니다.

🌎 작성 솔루션

function solution(numbers, hand) {
    var answer = '';
    # 맨 처음 왼손은 *에 위치
    let left = '*';
    # 맨 처음 오른손은 #에 위치
    let right = '#';
    
    # 위치 찾는 함수
    function findKey(key) {
        let keypad = [[1, 2, 3], [4, 5, 6], [7, 8, 9], ['*', 0, '#']];
        # i는 keypad 인덱스 갯수, j는 keypad 한 인덱스 내에 갯수
        for (let i=0; i<4; i++) {
            for (let j=0; j<3; j++) {
                if(keypad[i][j] === key) {
                    return [i, j];
                }
            }
        }
    }

    # numbers 순회
    for(let i of numbers){
        # 2번, 3번 규칙 적용
        if(i === 1 || i === 4 || i === 7) {
            answer += 'L';
            left = i;
        } else if (i === 3 || i === 6 || i === 9) {
            answer += 'R';
            right = i;
        } else {
            # 그 외의 번호들은 어느 손가락으로 눌러야 할까? findKey 함수로 구하기
            let l = findKey(left);
            let r = findKey(right);
            let middle = findKey(i);
            # 손위치와 눌러야할 키패드 거리 구하기
            let rr = Math.abs(r[0] - middle[0]) + Math.abs(r[1] - middle[1]);
            let ll = Math.abs(l[0] - middle[0]) + Math.abs(l[1] - middle[1]);
            
            # 만약 두 엄지손가락의 거리가 같다면 hand에 따라 결정
            if (rr === ll) {
                hand === 'right' ? (right = i, answer += 'R') : (left = i, answer += 'L');
            } else if (rr > ll) {
                # 오른손의 거리가 더 멀다면
                answer += 'L';
                left = i;
            } else {
                # 왼손의 거리가 더 멀다면
                answer += 'R';
                right = i;
            }
        }
    }
    return answer;
}

 

 

🌎 해설

  1. 왼손 엄지와 오른손 엄지 초기 위치 셋팅과 함께 변수 선언하기
  2. 왼손 엄지는 1, 4, 7을 누를 때 사용하고, 오른손 엄지는 3, 6, 9를 누를 때 사용하며, 누르고 나면 다음 번호가 왼손이 가까운지 오른손이 가까운지 해석하기 위해 i로 그 손가락 위치 고정한다.
  3. 2, 5, 8, 0을 해석하기 위하여 findKey 함수를 선언해 각 번호마다 위치를 선언하고, 오른손, 왼손과 middle(2, 5, 8, 0)의 간격을 절대값을 통해 거리를 구한다.
  4. 거리가 같다면, 왼손잡이냐, 오른손잡이냐에 따른 hand에 따라 결정한다.
  5. 그게 아니라면 더 가까운 거리인 손가락으로 결정한다.